반응형

부고답례문 양식과 쓰는 예절

국화 부고답례문

 

나이가 들어 가면서 경조사를 참석할 일이 많아지는데요. 이런 경조사가 내가 아닌 다른 사람들에게만 생기는일이 아니기 때문에 양식이라던가 예절을 알아놓으면 참 좋아요. 부고답례문 이라는것은 제 가족 친지중에 장례를 치르게 되었을때 다녀왔던 조문객 분들에게 감사를 표하는 인사입니다. 찾아와 주신 조문객 분들이 너무나 고마운 일이죠 요즘에는 누구나 할것 없이 빠쁜 삶을 살아가고 있으니까 시간을 내서 다른 지역에서 와주신 분들은 더더욱 감사를 해야 합니다. 그래서 보통은 전화로 합니다. 하지만 조문객 분들의 수가 많아지면 전화를 일일이 드리는게 맞는 예절입니다. 하지만 조문객 분들중에 무턱대고 전화를 드리거나 할수 없는 사이거나 관계가 많이 친근하지 못한 경우가 있는데요. 이럴때는 부고 답례문이나 부고답례문자 를 이용해서 꼭 해줘야 합니다.  많이 쓰이는 부고 답례문 양식과 쓰는 예절에 대해서 말씀드릴께요 많이 쓰이는 부고 답례문에는 한글식과 한자 식이 있는데. 한자가 점점 사회와 멀어지는 언어이기 때문에 한글로 쓰시는걸 추천 드릴게요 .

부고답례문 양식과 쓰는 예절

답례문



부고답레문 양식과 쓰는 에절 1 

지난번 (친족)의 상을 당하였을때 , 빠쁘신 중에도 잠레에 팜석하여 따뜻한 위로의 말씀을 해 주셔서 감사한 마음 금할 길이 없습니다.

일일이 찾아뵙고 인사를 드려야 되는줄 알면서도 우선 글로서 대신하려 하옵니다.

내내 건강하시고 뜻하신 일 모두 성취하시길 진심으로 기원드립니다.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부고답례문 양식과 쓰는 예절 2 

삼가 깊은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지난 @@월 @@일 (친족)상에 바쁜 중에도 불구하고 따뜻한 말씀과 온정을 배풀어 주신데 깊이 감사 드립니다. 덕분에 무사히 장례를 치르고 저희고 조금씩 안정을 찾아가고 있습니다. 마땅히 찾아 뵙고 인사를 드리는 것이 맞으나 아직 경황이 없엇어 우선 편지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부디 너그러이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시는 일이 모두 잘 풀리시길 바랍니다.

 

부고답례문 양식과 쓰는 예절 3

금번 저의 상사에 참석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일일이 찾아뵙고 인사를 드리는 것이 도리 이오아 (친족)을 먼저 보내드린 죄스러운 마음에 상중에 돌아다니지 못함을 넓은 마음으로 이해해 주시면 감하겠습니다.

 

부고답레문 양식과 쓰는 예절 4

삼가 인사를 드립니다 지난 @월@일 저희 (친족) 이 돌아가셨을때 공사간의 여러가지로 바쁘심에도 불구하시고 위로의 마음과 더불어 따뜻한 관심으로 보살펴 주신덕분에 무사의 저희 (친족)의 장레를 잘 모셨기에 우선 문자로 나마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마땅히 일일이 찾아 뵙고 인사를 드리는것이 도리인 줄 아오나 아직 경황이 없어 이처럼 문자로써 대신하오니 너그러우신 마음으로 헤아려 주시기 바랍니다. 귀 댁의 건강과 평안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부고답레문 양식과 쓰는 예절 5

(조문객)님 이번 장례식에 여러가지 신세를 졌습니다.

(조문객)님 덕분에 무사히 잘예를 끝 마칠수 있었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바쁘신중에도 방문하여 (친족)의 명복을 빌어주신 것에 대해 감사 인사 전합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고마움오래 간직 하겠습니다.

글로 인사를 대신하는 점 이해해주시길 바라며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따뜻하게 위로해주시고 격려해주신 덕분에 무사히 장례를 마칠수 있었습니다.

부고 답례문

위에 글을 해당 양식으로 시작하며 말을 이어나가도 좋은 방법 입니다.

 

보통 많이 쓰이는 5가지 부고 답례문 양식입니다. 하지만 거의 같은 맥락으로 흘러가기 때문에 부고답례문을 쓰시는 중에는 진심이 드러나게 써주면 더욱더 좋습니다. 요즘 양식이나 의미없이 문자로만 인사를 의무적으로만 써서 보내기 떄문에 5번같이 조문객의 성함을 써서 인사를 드리면 더욱더 좋은 효과를 보실수 있을거고 감사함을 잘 전달할수 있을거 같아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