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산악회 시산제축문 양식과 쓰는방법

산악회 시산제축문 양식과 쓰는방법

매년 등산객이 증가하고 취미로 건강을 위해서 등산 하시는 분들이 많아지는데요 산악회 시산제축문은 새해를 맞이하여 이번 년도 별탈없 안전한 등산을 위해서 산악회 회원들이 산에게 시산제를 지내면서 산신에게 축원의 글을 올리는게 시산제 축문입니다. 보토은 산악회에서 많이 쓰이기 때문에 산악회시산제축문 이라고 쓰이네요. 산악회시산제축문을 낭독자가 읽을때에는 참가한 산악회 회원들이 모자를 벗고 예의를 표합니다. 다른말로는 시제축문 산신제축문 안전기원제축문 이란 말을 같이 씁니다.  시산제를 지낼때에는 직급자가 향을 피우고 산신꼐 좌, 우, 중앙으로 세번씩 술을 따르고 재배를 합니다. 

시산제의 진행 방식은 먼저 개회식 - 국민의례를 기본적으로 진행한다

개회식의 마지막으로는 산안인의 선서를 마지막순서로 진행을 합니다. 다음으로는 외빈이 있다면 소개를 같이 하고  대표자가 격려사와 인사말을 간단하게 한뒤 시산제를 시작합니다. 보통 8가지의 단계를 

시산제에서 진행을 하는데 순서는

산악회 시산제축문 양식과 쓰는방법

강신- 초혼관 [산악회 대표자] 하늘을 우러러 두팔을 벌려 신을 부른다.

참신- 모든 참가자 [일동재배] 모두다같이 산신을 맞이한다.

초언- 제주 [산악회 대표자] 제주께서 산신께 첫찬을 올린후 집사 두분이 도와드리며 탁주 곡주 사용.

독축- 제주 [산악회 대표자] 축문 낭독

아헌- [산악회 직급자] 두번째 잔을 올림

종헌- [신입 또는 가장어린 회원] 세번째 잔을 올림

헌작- [개인 또는 모든 회원] 차례로 잔을 올림

소지와 음복 - 제주가 축문을 사르고 난후 제수를 나누어 먹는다.

 

다음으로는 폐회가 진행됩니다.

산악회 시산제축문 양식과 쓰는방법

 

독축 순서에서 사용되는게 산악회 시산제축문 입니다. 이는 대표자가 낭독하기 떄문에 양식과 쓰는방법이 적절해야 하는데요. 기본적으로 산악회 회원과 자신 등등 모두의 안전을 기원하는 축문이기 때문에 양식과 쓰는방법을 정확히 알아서 안전을 바라는 마음으로 낭독 해야 겠죠.  산악회 시산제축문을 쓰는 양식과 쓰는방법은 낭독자가 읽기 편한방법으로 쓰시면됩니다. 꼭 한문을 섞어야 하는게 아니므로 낭독자에 맞춰서 작성을 하시면됩니다. 최근에는 핸드폰 태블릿PC 등을 이용해서 읽기도 합니다. 산악회 시산제 축문을 쓰는 양식과 방법은 거의 동일해서 간단한 양식을 말씀드릴게요.

 

산악회 시산제 축문 쓰는 양식과 쓰는방법 1)

유세차 2017년 2월 20일 바야흐로 희망을 밝히는 찬란한 새해를 맞으며 산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인 @@@산악회 회원 일동은 정유년 @@산 시산제를 거행함에 앞서 @@산신께 간소하게 주과를 차려놓고 기원합니다.  산신께서는 저희에게 어떠한 고난에도 의연하게 헤쳐 나갈수 있게 지혜와 슬기를 주시고 회원간에 서로 사랑고 화합으로 늘 새로운 향기를 주고 받는 참된 기쁨을 누릴수 있게 해주소서.

저희가 아직 가보지 않은곳의 많이 남아 있는 시간을 감사하게 받아 들이고 작은 일과, 일상적인 생활속에서도 즐거움을 찾아희망과 기쁨이 배가 되는 한해가 되게 해주소서.

 

산악회 시산제 축문 쓰는 양식과 쓰는 방법 2)

유세차 단기 4351년 서기 2017년 2월 20일 바야흐로 희망을 밝히는 찬란한 새해 정유년을 맞고 만물이 푸르르게 살아 행동하는 4월을 맞이하여 @@@산악회 식구일동은 산수경계 빼어난 @@@산에서도 그중 @@@에서 시산제를 거행함에 앞서 천지신명과 하나님 부처님께 고합니다.올한해 동안 우리 @@산악회가 더욱 발전하고 우리 식구들의 각 가정이 더욱 행복하고 화목하게 해주시고 우리들의 귀한 인연이 더욱 아름답게 이어가고 최상의 정으로 이어진 모임으로 승화 되도록 보살펴 주시옵소서. 무거운 배낭을 둘러멘 우리의 어깨와 두 다리가 굳건하여 지치지 않도록 힘을 주시고 험한 골짜기와 바위를 오르내릴 때에소 아파당을 거닐 듯 다치지 않게 하소서 오늘 작고 보잘것 없는 제물이지만 저희들의 염원을 담아 올리오니 이 한 잔 술을 흠향하여 주옵소서.

산악회 시산제축문 양식과 쓰는방법

 

산악회 시산제 축문을 양시과 쓰는 방법은 도입부만 거의 일정하게 들어가는 부부이고 나머지 부분은 염원과 산악회와 산악회원들의 안녕을 기원하는 글로 채워 넣으시면 되는 방법이라 도입부를 제외한 부분에는 알맞게 글을 써어 넣어주시면 됩니다.

산악회 시산제 축문 양식과 쓰는방법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